동물자유연대 : [청소년 동물보호교육] 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활동가가 전하는 동물보호 활동 이야기

동물보호교육

[청소년 동물보호교육] 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활동가가 전하는 동물보호 활동 이야기

  • 동물자유연대
  • /
  • 2020.10.21 06:39
  • /
  • 2668
  • /
  • 2

어느덧 아침, 저녁으로 제법 찬바람이 부는 10월, 동물자유연대 활동가들은 안산YWCA에서 동물보호 활동가가 만들어가는 캠페인, 활동 이야기와 언제나 우리 곁에서 공존하며 살아가는 ‘동네고양이’에 대하여 중학생들과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사회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 문화가 정착되며 다양한 기관에서 동물자유연대로 동물보호 교육 의뢰가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는데요.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동물보호 교육 요청이 들어올 때마다 활동가들은 반갑고 고마운 마음이 앞섭니다. 이번 안산YWCA 교육은 ‘세상을 바꾸는 녹색직업’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청소년 그린멘토스쿨로, 동물자유연대에서는 동물이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동물보호 활동가의 역할과 활동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우리 사회 동물 문제를 시민에게 알리는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물자유연대 활동가들은 기자회견, 집회, 토론회, 거리 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특히 약 300마리 동물을 보호하고 있는 동물자유연대 반려동물복지센터 ON에서는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보금자리로서 보호와 관리, 훈련, 치료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동물과 입양가족 간 연결고리가 되어주고 있음을 소개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동물보호 활동가로서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해 놀라워하면서도, 개농장과 번식장의 동물, 체험에 동원되는 수족관의 고래, 좁은 철창에 갇힌 사육곰, 배터리케이지와 스툴에서 사육되는 농장동물 등 인간에 의해 이용되고 희생되는 우리 사회 수많은 동물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크게 안타까워했습니다.


동물자유연대가 진행하는 활동과 캠페인에 대한 소개 후, 이제는 ‘동네고양이’로 불리우는 길고양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길고양이의 삶, 길고양이를 돌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안산YWCA 청소년들에게 동네고양이는 아직 생소한 존재였는데요. 언제 어디서든 그들만의 터전을 만들고 우리 가까이에서 살아가는 동네 고양이를 마주친다면, 두려워말고 고양이를 위한 깨끗한 사료와 물, 고양이용 캔 간식을 건네주며 그들에게 따뜻한 온기를 전해달라 당부하면서 교육을 마쳤습니다. ( 안산YWCA 학생 여러분! 오늘 나누어드린 동네고양이를 위한 일회용 밥그릇, 해피플레이트 꼭~ 사용해주세요🧡 )


교육을 마친 후에는 조별 활동을 통해 길고양이 안내서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동물자유연대와 동네고양이 교육을 통해 함께한 어린이, 청소년들은 직접 길고양이 안내서를 만들어 학교나 집 앞에 부착하는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동네고양이 학대가 명백한 동물학대 범죄임을 알려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학대를 예방하고, 동네고양이 TNR의 필요성과 방법, 그리고 동네고양이가 어떻게 돌봄 받고 있는지 전해왔습니다.


안산YWCA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길고양이 안내서에는 동네고양이 학대 시의 동물학대 처벌 수준, 동네고양이 급식소 관리, 동네고양이를 돌볼 때 주의해야 할 점 등 거리의 고양이들과 함께 공존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이 쏙쏙 들어가 있었는데요😀 조별 활동 종료 후에는 조장들이 돌아가며 제작된 동네고양이 안내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뽐낸 기대 이상의 그림 실력과 번뜩이는 창의력, 우리 사회 동네고양이를 위하여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노력한 기특한 마음들을 확인하며 오늘의 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과 동물보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위기에 처한 동물이나 거리의 고양이를 위해 도움이 될만한 일은 없는지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마주하며 마음이 뭉클해지고는 합니다. 동물보호를 실천하는 방법이, 동물보호 활동가가 펼치는 캠페인과 활동이 궁금하신가요? 망설이지 말고 동물자유연대 교육팀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동물자유연대는 우리 사회 건전한 동물보호 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과 함께 호흡하고 발 맞춰 나가겠습니다🙌

* 이번 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이 함께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