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2019 사육곰 현장조사 및 시민인식조사 결과 ② 시민 79.3% 사육곰 문제 정부가 나서야

전시·야생동물

2019 사육곰 현장조사 및 시민인식조사 결과 ② 시민 79.3% 사육곰 문제 정부가 나서야

  • 동물자유연대
  • /
  • 2019.10.04 10:46
  • /
  • 3121
  • /
  • 1

사육곰 문제 해결을 촉구할 때마다 환경부가 이야기하는 '사회적 공감대'

우리 시민들은 사육곰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문제 해결을 얼마나 지지하고 있을까요? 동물자유연대는 시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에 의뢰하여 지난 8월 1일부터 5일까지 전국 성인 1,500명에게 그 의견을 물었습니다. 조사결과는 사육곰 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입법적/행정적 측면에서의 '해결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사육곰에 대해 응답자의 43.1% 알고 있어, 40대 이상 높은 인지도


웅담 채취 목적으로 사육되는 사육곰에 대한 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43.1%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에서 인지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2000년대 초반 살아있는 상태에서의 쓸개즙 채취 등 사육곰의 열악한 현실에 대한 언론보도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문제 해결이 장기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언론의 관심도가 낮아지며 젊은 세대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육곰 생츄어리 이주 운동에 85.6% 찬성


사육곰을 구조하여 보호시설로 이주시키기 위한 시민운동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85.6%가 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전적으로 찬성 58.6%, 어느 정도 찬성 27.0%로 열악한 사육환경에 놓인 사육곰의 구조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민 79.3% 사육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역할 필요 


사육곰 문제 해결에 대한 정부 역할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하여는 79.3%의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특히 ‘전적으로 필요함’ 50.3%, ‘어느 정도 필요함’ 29.0%로 나타나 과반 이상의 시민이 정부의 전적인 역할과 적극적인 책임을 요구하였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도 78.3% 찬성  


특별법 제정을 통한 사육곰 문제 해결에 대하여는 전체 응답자의 78.3%가 이에 찬성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설문 응답자의 오해가 없도록 질문 항목은 ‘사육곰 농가의 전업, 폐업을 지원하고 사육곰 보호소를 마련’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 의견을 물었으며, 이에 48.8%의 시민이 전적으로 찬성, 29.5%가 어느 정도 찬성하여 특별법 제정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육곰 문제해결을 향한 변함없는 시민들의 요구 

조사 결과, 생츄어리 이주 운동을 비롯하여 문제 해결과정에서 정부 역할의 필요성 및 특별법 제정에 대해 모두 높은 지지를 보여, 시민들의 일관된 사육곰 문제 해결에 대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시민운동과는 달리, 정부의 역할 및 특별법 제정과 같이 '국가 차원의 대응'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 차이에 따라 소극적인 답변 가능성이 높은 문항에 대해서도 시민들은 입법, 행정적 측면의 문제 해결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더 이상 사육곰 문제의 해결을 민간과 시민사회에 의지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 행동에 나서야 함을 의미합니다. 

사육곰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는 이미 과거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수차례 확인 된 바 있습니다. 2005년 녹색연합이 한길리서치에 의뢰하여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시민 87.1%가 웅담 채취 목적의 곰 사육에 반대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 녹색연합과 단병호 의원실이 엠브레인에 의뢰하여 진행한 사육농가 설문조사에서는 80.0%의 사육농가가 적정 수준의 보상이 있을 경우 곰 사육 정책 폐지에 찬성하였습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또한 기존의 결과들과 다를 바 없으며, 사육곰 산업에 대한 반대를 넘어 사육곰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와 찬성 여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민도 사육농가도 사육곰 문제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정부가 이야기하는 '사회적 공감대' 또한 존재합니다. 이제는 정부가 사육곰 문제를 직시하고, 과거와 같은 임시적 조치가 아닌 완전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육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육곰 산업의 종식과 사육곰의 보호를 위한 생츄어리 마련은 막연하고 불가능한 일일까요?

마지막 게시글에서 참고할만한 해외 야생동물 이용 산업 종식 사례와 국내에서 실현 가능한 생츄어리 모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 글까지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육곰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모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