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하프물범캠페인] 하프물범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보았을 경우 이렇게 대처해주세요!

사랑방

[하프물범캠페인] 하프물범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보았을 경우 이렇게 대처해주세요!

  • 동물자유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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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9.07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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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상반기부터 동물자유연대가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날과 손잡고 펼쳐온 캐나다 하프물범 사냥반대 캠페인에 관심을 갖고 동참해 주신 여러분들께 먼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로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롯데마트 등의 업체에서 하프물범으로 만든 오메가 3 제품의 판매를 중단해 주셨고, 제약회사들은 개정된 건강기능식품 공전과 하락하는 수요량을 근거로 하프물범 성분을 일반 어유로 대체하는 방침을 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온라인 쇼핑몰과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캐나다 하프물범유가 함유된 오메가 3를 판매한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에서는 제보가 들어오는 업체에 공문을 발송하여 시정을 요구하고 있으나, 하프물범 제품을 판매하는 일이 불법이 아닌 만큼 저희의 요구 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운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자유연대는 여러분의 한걸음 더 나아간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하프물범 제품을 판매하는 곳을 보았을 때, 저희에게 제보하는 것에 앞서서 스스로 판매자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하프물범 지킴이가 되어주세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하프물범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현재 종근당, 보령제약, 대웅제약, 동화제약, 일동제약 등의 국내 제약회사 들은 2010년 이후로 하프물범 성분을 다른 성분으로 대체한 상태이고 그 외의 다른 회사들도 정제 어유등의 성분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 입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하프물범 오메가 3 제품은 회사들이 방침을 바꾸기 전에 생산된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캐나다에서 직수입된 오메가 3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물자유연대에서는 2011년 상반기 동안 현대 H 몰을 비롯하여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 공문을 보내어 시정을 요구한 바 있으나 아직 많은 쇼핑몰에서 판매를 중지시키지 않고 있고, 이에 따른 제보도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용기있는 한마디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소비자의 의견과 소비 성향은 쇼핑몰에서 판매할 상품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인터넷에서 하프물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목격하셨을 경우, 소비자 상담전화나 이메일을 통해서 항의하는 메세지를 전달해주세요. 하프물범 제품의 사냥 과정과 생산 공정의 비인도성을 언급하시고, 앞으로 구매할 의사가 없으며 가급적이면 판매를 중지했으면 한다는 의사를 전달해주세요. 그리고 그 사실을 저희 트위터나 이메일, 사랑방게시글 등으로 알려 주시면 저희도 시정을 요청하고 그 사실을 다른 많은 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휴메인 소사이어티 인터내셔널의 관계자들이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하며 하프물범 제품의 판매 실태를 조사한 결과 실제로 대만에서는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하프물범 제품의 판매를 중단한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프물범 제품 이외에도 수천 종의 다른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는 이 제품들의 판매 중지가 전체 매상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판매 중지를 요청한다면 충분히 취급을 중단하는 방침을 고려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비록 여러분의 항의 전화, 이메일 한 통이 당장 판매를 중지시키지는 못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동물보호단체와 소비자들이 힘을 합하여 의견을 전달하면 결국에는 기업들도 손을 들고 잔인하게 도살되는 야생동물로 만든 건강기능 보조식품의 판매를 중단할 것입니다.   

 

 대형 마트, 건강기능 보조식품 매장, 약국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하프물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격한 경우

 

대형 마트나 백화점 내의 건강 기능 보조식품 매장에서 하프물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 3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격하셨다면, 매장 담당자에게 건의해 주시고, 해당 마트나 백화점의 홈페이지 등에 개제된 소비자 상담 전화나 이메일로 항의의 메시지를 전달해주세요. 이 때 정확한 상품명과 발견하신 지점 이름을 말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런 경우 또한 동물자유연대 하프물범캠페인 트위터나 페이스북,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등의 방법으로 알려주시면 그 사실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더 많은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겠습니다.

 

동네 약국에서 하프물범 오메가3를 판매하고 있다면, 근무하시는 약사 선생님에게 하프물범 사냥의 비인도성과 함께, 현재 캠페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소비자들의 의식도 변하고 있는 국내 동향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세요. 현재 많은 제약회사들이 하프물범 성분의 사용을 이미 중단했거나 중단을 고려 중이라는 정보를 공유해 주시고, 가급적이면 다른 원료로 만든 오메가 3 제품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안해 보세요. 최근에는 동물보호운동의 활성화로 인해 산업 여러 분야에서 동물 복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많아졌음을 실감합니다. 의견을 전달할 때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예의를 갖추는 일도 동물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잊지 않으실 거라 믿습니다.

 

타인에게 선뜻 말을 붙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동물의 복지를 근거로 제품의 판매에 대해 의의를 제기하는 일은 많은 용기가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의견은 판매업체가 어떤 제품을 납품 받아 판매할 것인지, 또 생산 업체가 어떤 제품을 생산해야 할 것인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분 의견 하나 하나가 이들에게 전달되면 기업에서는 수요의 감소를 실감하고 결국에는 수입을 중단하게 될 것이며, 아시아 시장의 수요가 없어지면 캐나다도 별 수 없이 사냥을 중단하는 방침으로 돌아설 것 입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빙하 면적의 감소와 EU의 무역금지, 수요량 저하로 하프물범 시장의 규모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2011년 캐나다는 1971년 이래 최대 숫자인 400,000마리의 하프물범 사냥을 허가하였지만 많은 배들이 날씨와 수요감소를 이유로 출조하지 않았고, 동물보호단체들은 캐나다에게 2012년 사냥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시장의 수요 감소로 캐나다 정부가 하프물범의 사냥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는 뉴스가 들려올 때까지 여러분이 목소리를 내주세요. 아기 하프물범이 몽둥이로 내리쳐져 가죽이 벗겨지며 짧은 생을 마감하지 않도록 여러분이 수호천사가 되어주세요!

 

 

하프물범 사냥의 잔인성과 제품 정보, 세계 동향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서명운동에도 동참해주세요 http://animals.or.kr/harpse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