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중국산 곰 쓸개즙의 국내 반입은 불법! 반달가슴곰을 지켜주세요

전시·야생동물

중국산 곰 쓸개즙의 국내 반입은 불법! 반달가슴곰을 지켜주세요

  • 동물자유연대
  • /
  • 2012.06.11 15:17
  • /
  • 6418
  • /
  • 393

 

동물자유연대와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Animal Asia Foundation)이 함께 하는

중국산 곰 쓸개즙 반대 캠페인!


현재 중국에는 100여 곳에 달하는 곰 사육 농장에서 10,000마리의 반달가슴곰들이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방법으로 쓸개즙 채취를 당하며 살고 있습니다.

해마다 삼만 명의 한국인 관광객들이 중국 곰 농장을 방문하며 그 중 30% 이상이곰 쓸개즙이나 쓸개즙을 원료로 한 제품을 구입하여 국내로 반입합니다.그러나 곰 쓸개즙의 국내 반입은 관세법 269조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는 명백한 불법 행위입니다.

이에 동물자유연대는 오는 6월 14일을 시작으로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 (Animal Asia Foundation)과 연대하여 여행사와 일반 대중들에게 중국 곰 농장의 잔혹한 현실과 중국 여행시 구입한 곰 쓸개즙을 국내로 반입하는 것이 불법 행위임을 알려, 국내 여행사들이 여행일정에서 곰 농장 방문을 제외하고, 여행객들이 곰 쓸개즙 구매를 거부하도록 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사진출처: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Animal Asia Foundation)

- 야생 반달가슴곰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


가슴에 흰 색 반달 문양이 있는 반달가슴곰은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329호로 지정된 동물이자 국제자연보호연맹 (IUCN)의 ‘취약종’이며,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가운데에서도 특히 위험에 처해있는 부속서 1의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입니다.

키 120-180cm, 무게 60-130k에 달하며, 잡식성 이지만, 보통 채식을 위주로 합니다. 특히 동면에 들어가기 전인 가을이 되면 도토리, 호두, 과일, 나뭇잎, 열매, 새싹, 뿌리 등을 주로 먹습니다.

야행성으로 낮에는 대부분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자는데 시간을 보냅니다. 통나무로 된 굴을 선호하고, 가끔 나무에 올라가서 자기도 합니다.

꿀벌이 날아다닐 때 내는 날개 소리를 듣고 꿀벌의 집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새끼 곰은 생후 6개월간 어미 젖을 먹고, 1살이 될 때까지 어미 곰과 함께 생활합니다.

 

 

사진출처: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Animal Asia Foundation)

사육 곰들은 적어도 하루에 두 번 배에 영구적으로 뚫려진 고름이 가득 찬 구멍에 금속 바늘이 꽂혀 쓸개즙 채취를 당합니다. 배에 난 구멍들은 비위생적인 사육환경으로 인해 사실상 염증을 동반한 상처나 다름없으며, 극심한 통증을 야기합니다. 반달가슴곰 구조기관의 수의사 보고서에 의하면 구출된 곰의 40퍼센트가 간암에 걸려있었다고 합니다.

협소한 공간에 갇힌 스트레스로 인해 농장의 거의 모든 곰들이 반복적으로 머리를 흔들거나 쇠창살을 씹는 이상행동을 보입니다.

ㅣ구조된 사육 곰                                        ㅣ중국의 곰 농장

사진출처: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Animal Asia Foundation)

중국에는 현재 이와 같은 곰 농장이 정부허가를 받은 68 곳을 포함하여 100여 곳 존재합니다.

 

 

라텍스 카데터 (Latex Catheter)
고통스러운 수술 방법으로 라텍스 소재의 관 모양 기구를 곰의 복부와 쓸개에 연결하여 한 번에 50~ 100ML의 쓸개즙을 하루 두 번 채취한다.

금속 카데터 (Metal Catheter)
금속관을 쓸개에 연결하는 방법. 금속 격자로 곰을 사육장 바닥에 눕힌 채로 압박하는데 대부분 쓸개즙 채취 후에도 금속 격자를 제거하지 않는다.

금속 재킷 (Metal Jacket)
10키로가 넘는 윗도리 모양의 금속 장치로 쓸개에 연결하는 고무파이프와 채취된 쓸개즙이 담기는 금속 상자가 달려 있다. 쓸개즙은 몇 주에 한 번씩 수거되며, 곰은 평생을 불편한 쇠 옷을 입어야 한다.

프리 드립 (Free-drip)
곰의 복부와 쓸개에 영구적으로 구멍을 뚫고 금속바늘을 집어넣어 막을 파괴해 쓸개즙이 흐르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구멍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을 막기 위해 퍼스펙스 (Perspex) 라는 아크릴 관을 삽입하기도 한다.

 

- 곰 쓸개즙 과연 안전한가?

l 사육곰에 투여되는 항생제                      ㅣ채취된 곰 쓸개즙

사진출처: 애니멀 아시아 파운데이션(Animal Asia Foundation)

간 종양, 패혈증, 간염, 암 등에 시달리는 사육 곰으로부터 추출된 쓸개즙은 기형적 유기물과 염증, 암세포 등으로 오염되어 있고, 피, 배설물, 털 등이 쉽게 발견되며, 무분별한 항생제 투여로 인해 치료가 불가능한 박테리아에 감염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곰 쓸개즙 중독의 증세는 간과 신장 기능의 손상, 황달, 식욕 감소, 피로감, 안구 충혈, 전신 통증, 혈뇨, 탈수와 복막염 등이며, 네 명이나 사망한 사례가 있습니다.

 

 


1. 곰 농장을 방문하는 중국 여행 상품은 구매하지 말아 주세요!
중국, 특히 백두산 관광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실 때, 곰 쓸개즙을 파는 약방이나 곰 농장에 가는 일정이 있는지 여행사에 꼭 문의해 주세요. 한국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한 중국의 잔인한 곰 농장은 계속해서 존재하게 됩니다.

2. 가족, 친지, 친구, 동료에게 쓸개즙 채취의 비위생적이고 잔인한 현실과 함께 곰 쓸개즙의 국내반입이 불법임을 알려주세요!
관세법 269조 밀수출입죄에 해당!

3. 꼭 필요하다면 곰 쓸개즙과 성분은 같지만 훨씬 안전하고 위생적인 간 기능 개선제를 복용하세요!
곰 쓸개즙에서 약효가 있다고 믿는 우루소데옥시콜린(UDCA)은 합성이 가능한 성분으로 국내 제약회사에서도 생산되어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안전성과 효능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었으며, 곰 쓸개즙보다 위생적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중국 여행 중 곰 쓸개즙을 구입하는 일은 잔혹한 곰 사육 산업을 지속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가족, 친지의 건강까지 해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곰 쓸개즙, 구입하지 않는 것이 최상의 선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