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자유연대 : 더 이상 반려동물과 함께 살 수 없게 되었다면

반려동물

더 이상 반려동물과 함께 살 수 없게 되었다면

  • 동물자유연대
  • /
  • 2009.10.14 10:33
  • /
  • 11728
  • /
  • 587

더 이상 반려동물과 함께 살 수 없게 되었어요...

그동안 한 가족처럼 살아왔던 반려동물과 헤어질 계획을 하고 계십니까?

사람들은 저마다 어찌할 수 없는 사정이 있을 수도 있어서 때론 본의 아니게 모진 결심을 해야만 하는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디론가 보낸다는 결심을 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경우들을 꼼꼼하게 되집어 보고 결정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헤어져야 하는 원인과 해결 방안

가족간의 갈등 심화, 규칙이 분명한 기숙사 혹은 실내에서 양육하기가 쉽지 않은 대형견 보호자의 주거지 변동, 결혼, 신병, 국외로의 이동 등 보호자 개인의 결심만으로는 극복되기 힘든 요인들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헤어져야 하는 요인을 신중하게 검토해보면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대개 반려동물을 더 이상 돌볼 수가 없다고 하는 사례들 중 다음과 같은 경우는 해소 방안 모색 혹은 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이해를 통해 극복이 가능한 경우들입니다. 


 o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반려동물 양육을 금지함 : 본 홈페이지 참고 

o 개의 심한 짖음으로 인한 이웃간의 불화 : 교육 및 훈련으로 개선

 o 털 빠짐, 동물 질병으로 인한 위생 등의 염려 : 미용과 질병 예방으로 대처 

 o 임산부의 출산을 대비한 고민 : 기본적인 위생 관리에 의해 예방 가능

 o 개의 성 표현적인 행위(일명:마운팅, 붕가붕가) : 불임 수술 및 교육 등으로 대처

 o 애기 울음과 같은 소리를 내는 고양이 : 불임 수술로 예방

 o 아무 곳에나 배변하는 행위.. 등등 


이 외에도 더 많은 요인으로 인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없는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만 해결 방법을 찾아보면 반드시 길이 열릴 것입니다. 

위에 예시한 대처 방안은 단적인 예이므로 각각의 사정들은 동물 관련 웹사이트에 올려진 자료 및 동물단체들과의 상담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반려동물을 책임 있게 돌보겠다는 자세입니다.

동물은 움직이는 기호품이 아니라, 두려움과 극심한 공포 등을 느낄 수 있고 고통을 호소할 줄 아는 생명체이며, 이런 생명들이 태어나게 된 문화가 형성된 것은 보호자들 개개인의 요구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보호자의 책임 있는 양육 자세는 인간 양심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도덕성입니다. 


부득이하게 헤어질 수 밖에 없을 때.

보호자가 진심으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새로운 가정을 찾아서 입양 보낼 계획이 세워져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반려동물을 길에 내버리시렵니까? 애견샵이나 동물 병원, 사설 동물보육원 등에 위탁할 계획이십니까?

반려동물에게는 그 어떤 선택도 당신의 품보다 나을 수 없으며, 대부분의 사설 동물보육원들은 수용 능력이 포화 상태에서 극빈의 재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물을 위탁하는 사람들은 후원을 약속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버려진 반려 동물들은,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에 의해 개고기로 혹은 실습용으로 또는 평생을 좁은 케이지에서 살아가야 하는 종견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단 1%일지라도 당신의 반려동물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이런 끔찍한 상황에 처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반려동물을 어디론가 보내야만 하는 상황입니까? 

반려동물과 헤어지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노력해보셨습니까?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도 헤어져야 할 수 밖에 없다면, 사랑하는 반려 동물이 당신의 품에서 영원한 잠에 이르는 ‘안락사'를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락사는 사랑하는 반려 동물에게 보호자가 해줄 수 있는 벼랑 끝의 마지막 선택이어야 하며 최소한의 윤리 의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락사를 해주어야만 할 때는 반드시 보호자 입회 하에 그리고 가능하다면 보호자의 품안에서 눈을 감겨주십시오.

사랑하는 당신의 반려동물이 이 세상에서 마지막으로 느끼는 사랑, 그 사랑을 믿고 잠들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