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명운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동물장묘시설이 활성화 될수 있도록 희망을 모아주세요..
국민소득의 증가와 핵가족화, 독신•독자 가정의 증가 등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워본 사람이라 면, 키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보았을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내 반려동물의 장례입니다.
반려동물 애호가로서는 참으로 생각하기 싫은 일이지만, 사람보다 훨씬 짧은 생을 보내는 반려동물일진대, 언젠가는 떠내보내야 하는 아픔을 삭혀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가족 못지 않게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유지해 왔던 반려동물의 죽음으로 인한 마음의 아픔을 위로해주고 사랑하던 반려 동물에게 마지막 선물이 되는 아름다운 이별을 위한 장소를 마련해주는 시설이 바로 동물 장묘시설입니다. (반려동물 전용 장례식장,화장시설,납골시설)
불법으로 땅에 묻을수도 없고,쓰레기처럼 봉투에 넣어 집앞에다 버릴 수도 없는 반려동물 애호가들이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끔 동물 보호법에서 규정한 공익적인 사회 필요 시설입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반려동물 애호가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동물복지의 권리입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에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업체는 수도권주변에 4곳. 부산지역에 1곳으로 지역적인 편중현상과 과다한 비용부담으로 인해 대중적으로 이용하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본인은 얼마전에 애지중지 키우던 별이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동물장묘업체를 처음 알게 되었고 하루종일 차를 타고 이동하며 별이를 무지개다리로 보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동물장묘업의 활성화가 앞으로는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40년을 한결같은 동물 사랑의 마음으로 동물병원을 운영하고 계시는 아버지와 수의사 부부인 누나. 매형의 도움으로 동물장묘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진정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저렴한 장례비용과 더불어 유기견 보호도 함께 하고 답답하게 집에만 있던 반려동물이 맘껏 뛰어놀수 있는 놀이터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한층 강화된 동물보호법과 반려동물을 바라보는 사회 인식의 변화를 공감하며 더욱 많은 업체가 있어야 비용도 저렴해지고 반려동물 애호가들의 걱정도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거주하는 충북 제천시에서는 반려 동물의 사체는 폐기물이고 폐기물을 처리하는 업이니 폐기물 처리업 허가를 받으라고 하며 폐기물 처리업 허가 기준인 한시간당 2톤 이상의 소각시설(약 30억 설비)을 설치하고 동물장묘업을 하라는 상식적으로 이해 안되는 부당한 처분을 하였습니다.
또한 폐기물을 처리하는 시설이니 건물의 용도를 분뇨 및 쓰레기 처리 시설로 허가를 받아서 하라고 합니다.
현재 합법적으로 동물장묘업을 영업하고 있는 타 지역 업체들은 폐기물 처리업 허가를 받지 않고 등록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건물의 용도는 동물 및 식물관련시설입니다.
상급기관인 환경부와 농림부에서는 동물장묘업에서 정하는 시설이면 폐기물처리업 허가증 없이도 동물장묘업 등록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천시에서는 법적으로 아무 문제 없어도 지자체 고유의 권한으로 불가 할 수 있다고 하며 억울하면 소송하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을 아끼고 사랑하며 동물복지에 관심이 많은 반려동물 애호가들의 하나된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동물복지의 선진국 대열에 올라서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아름다운 이별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우리가 찾아야 합니다.
앞으로 전국의 다른 지자체에서도 부당한 행정처리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동물장묘업이 전국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협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것만이 강화된 동물보호법의 목적과 취지를 확고히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애호가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간곡히 호소합니다. 고귀한 의견들을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의 사랑스런 반려동물은 죽은 후에도 무지개다리에서 주인이 올때까지 기다린답니다.
우리 아가들의 사후 문제도 이제는 진지하게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우리의 가족을 쓰레기 봉투에 넣어 버릴 수 있나요?
뒷산에 몰래 묻으면서 나도 모르게 범법자가 되어야 하나요?
생명의 존중을 위해서 우리의 사랑스런 가족인 반려동물에게 마지막 선물이 되는 아름다운 이별을 위한 동물장묘시설 활성화를 위한 찬성 서명 운동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다음 아고라 서명운동에 반려동물 애호가들의 마음을 전해주세요..
* 이 글을 널리 널리 퍼트려주셔서 많은 분들의 뜻이 모아질 수 있게 해주세요.
– 제천시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는 제천시민을 대상으로 오프라인에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고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음 아고라 서명운동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116611
서명하시고 트위터 활동 하시는 분들 트위터에 글보내기 부탁드립니다.
한훈희 2011-12-31 15:04 | 삭제
기쁜 소식입니다. 동물장묘시설 활성화를 위한 환경부의 지침공문이 전국 지자체에 하달되었습니다. 이젠 법은 정리되었고 지자체의 복지부동,무사안일 행정처리만 못하게 하면 될거 같습니다. 많은 서명부탁드립니다
한훈희 2012-01-03 00:29 | 삭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가 되었습니다.
환경부의 공문을 보내 주었는데도 안된답니다.
소송으로 처리해야 한다네요.
부끄럽습니다. 이러한 제천시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럴 수 있습니다. 꼭 소송해서 이겨서 판례를 만들겠습니다.
굿바이펫이 전국 지자체에 동물장묘시설을 활성화 시키는데에 큰 역활을 하겠습니다.
부디 서명운동에 참석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