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원게시판
동물자유연대가 꿈꾸는 '동물에게 더 나은 세상'
후원회원님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 이경미
- |
- 2003.09.19
한국의 사행산업 과 도박중독 |
1. 사행성 산업의 현황 분석
가. 사행성 산업의 매출 규모
□ 최근 수년간 사행성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0 사행성 산업의 규모는 1995년 2.6조원에서 2001년 약 9조원으로 증가되었으며, 인터넷 도박, 불법하우스, 사설경마장 같은 불법시장까지 합치면 2001년 사행성 산업의 매출규모는 연간 10조원 수준 이상일 것으로 예상됨
0 이는 2001년 한국의 GDP 의 약 1.8% 수준을 차지하는 규모임
0 합법적 도박산업의 매출액 규모는 경마와 경륜이 주도하고 있음
- 경마와 경륜이 전체 사행성산업의 매출의 83.9%를 차지함
- 경마/경륜의 경우 2001년 분기 서비스업 활동동향 조사에서 전년분기 대비 39.8% 증가하였으며, 이는 서비스업종 전체 전년분기 대비 증가율 5.4%의 약 7배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0 또한 강원랜드 내국인 카지노는 개장 1년만에 경마.경륜과 달리 총수익(총베팅액- 고객환급금) 기준으로도 4,500억원을 넘어서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총베팅액 을 기준으로 할 시 2001년에 약 9,000억원의 사행성 산업 매출의 증가요인이 되었음
나. 고객의 규모
□ 사행성 산업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0 IMF 사태라는 경제적 충격에도 불구하고, 합법적 도박을 즐기는 고객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증가율은 1995년부터 2001년까지 년평균 21.9%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구분 |
1995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추정) |
경마 |
651.1 |
735.6 |
824.6 |
956.6 |
1,008.9 |
1,155.5 |
1,691.7 |
경륜 |
57.3 |
124.5 |
161.4 |
210.5 |
240.8 |
354.4 |
479.9 |
강원랜드 |
_ |
_ |
_ |
_ |
_ |
20.9 |
90.0 |
합계 |
708.4 |
860.1 |
986.0 |
1,167.1 |
1,349.7 |
1,530.8 |
2,261.6 |
증가율(%) |
_ |
21.4 |
14.6 |
18.4 |
15.6 |
13.4 |
47.7 |
자료: 한국레저연구소, 『레저백서 2002』 2001.9
다. 향후 5년 후 사행성 산업 매출액의 추정
□ 사행성 산업 미래매출액의 정확한 예측은 현재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 울 정도로 그 상황이 복잡하지만, 모든 관련자들이 당분간 현재와 같은 수준의 증가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각 부분별 지점의 증가 및 신규사업의 증가계획을 토대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4년후 매출을 구성해 본 결과 향후 년간 매출증가율은 약 19% 정도로 예측되 며, 2006년에는 약 21조원의 시장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됨
0 현재의 예상치도 카지노의 신규확산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복권시장의 증 가도 매우 보수적으로 평가한 것임
□ 이러한 성장률은 한국의 잠재성장율이 약 6% 수준임에 비해 매우 급격한 매출 증가로 보이며, 향후 사행성 산업의 성장에 따라 도박중독의 위험은 더욱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됨
분석을 위한 가정 |
▶ 경마 : 과거 5년간 평균 증가율 19.5 증가 ▶ 경륜 : 과거 5년간 사행성 산업 평균 증가율 23.5% 증가 및 경정 매출액 ▶ 카지노 : 빅카지노 이외 카지노수 증가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과거 국민소득 평균 증가율 6% 적용 ▶ 복권 : 현재 기존시장은 포화상태로 가정하고 스포츠 복권 및 로터리 복권 매출액 5년후 1조원에 이를 것으로 가정 |
10,225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경마 |
60.187 |
71,923 |
85,949 |
102,709 |
122,737 |
146,670 |
경륜 |
12,243 |
17,120 |
22,673 |
27,062 |
32,481 |
39,174 |
카지노 |
9,646 |
10,225 |
10,838 |
11,489 |
12,178 |
12,909 |
복권 |
4,096 |
4,096 |
10,096 |
11,096 |
12,096 |
13,096 |
합계 |
87,172 |
103,364 |
129,556 |
152,356 |
179,492 |
211,849 |
증가율 |
_ |
18.6 |
25.3 |
17.6 |
17.8 |
18.0 |
2. 한국의 도박중독 문제 현황조사
■ 국내 및 해외 실태조사 결과
□ 울산대학교 가정관리학과 교수팀 조사 (1993년)
o 울산시에 거주하는 662명의 기혼자를 대상으로 고스톱에 대한 설문 조사 실시
o 조사대상자의 91.7%가 고스톱을 해본 경험이 있었고, 그중 26.2%가 상습성 내지 중독성 도박증에 걸려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삼성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조사결과(2001년)
o 국내 20세 이상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o 전국규모로 처음 조사
o 조사대상자 중 4.1%가 병적 도박자이며, 문제도박자가 6.9%로 나타 전체적으로 11%가 도박중독자로 나타났음
- 1
- |
- 62
- |
- 1
이경미 2003.09.19
저기요..죄송한데 밑에 약간 복잡한 표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끝까지 다 해야되는데 죄송합니다. 계속 시도해보고 있는데 잘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