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후원
기업의 따뜻한 후원으로
동물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 2020.07.01
동물자유연대는 2021년 남은 사육곰 430마리의 5%에 해당하는 22마리 사육곰을 구출하여, 미국의 생츄어리로 보냅니다!
| 22마리의 곰, 안식처를 찾아
동물자유연대는 시민 여러분에게 국내 사육곰 생츄어리의 필요성을 알리고, 정부가 사육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지 않고 있음’을 증명하고자, 직접 사육곰 구출에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해 부터 폐업 의사가 있는 농가와 사육곰들을 평생 보호해 줄 수 있는 생츄어리를 찾으며 사육곰의 이주를 준비해왔습니다. 수개월의 노력 끝에 한 사육곰 농가와 폐업을 조건으로 이주에 대한 합의를 마쳤으며, 미국 콜로라도주에 위치한 TWAS(The Wild Animal Sanctuary)로부터 사육곰을 보호해 줄 수 있다는 확답을 받았습니다.
지난 2018년, 동물자유연대가 구조한 사자가족을 기억하시나요? 비극적 인명사고 후 갈 곳 없던 사자 가족을 품어준 생츄어리가 바로 TWAS입니다. TWAS의 설립자이자 총책임자인 Pat Craig는 사육곰의 열악한 현실을 듣고 또 다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주었습니다.
TWAS에서 건강히 지내고 있는 다크, 해리 (사진 : The Wild Animal Sanctuary)
| 멀고도 험난한 이주과정
사육곰의 생츄어리 이주는 1981년 곰 사육이 시작된 이래 국내 첫 사례일 뿐 아니라,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반달가슴곰의 대규모 이주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입니다. 그만큼 생츄어리 이주까지 넘어야 할 산은 많습니다. CITES 1급 수출입 절차에 따라 미국에서 수입허가가 먼저 나온 뒤, 국내 수출허가와 검역 절차가 진행됩니다. 현재 미국 TWAS에서 수입허가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전세계를 뒤흔든 코로나19 사태로 미국 내 수입허가에 통상보다 더 오랜 기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어, 21년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사육곰의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주까지 사육곰이 농가에 머물러야 하는 만큼 사육시설을 청소하고 곰의 먹이를 다양화하는 등 사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모두의 힘이 모여야 가능한 일
22마리의 사육곰을 외국의 생츄어리로 이주시키는 일은 한 사람, 한 단체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사육곰의 남은 여생을 보호해 줄 TWAS 뿐 아니라, 사육곰의 반출과 반입 과정은 많은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특히 사육곰의 수입 및 수출허가 등 행정 절차에 문제가 없도록 환경부와 협의하여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시민 여러분과도 이 역사적인 사육곰 이주 과정을 함께 하겠습니다. 사육환경 개선활동은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여러분과 함께 할 계획이며, 곰들의 구출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 모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동물자유연대의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해 공유될 예정입니다.
사육곰들이 지내게 될 TWAS 전경 (사진 : The Wild Animal Sanctuary)
“이처럼 22마리의 곰은 시민의 도움으로 태어나 처음으로 흙바닥을 밟고, 푸르른 하늘을 보게 될 것입니다.”
| 이주는 끝이 아닌 시작, 남은 95%의 사육곰은 정부가 책임져야
22마리 사육곰의 생츄어리 이주는 끝이 아닌 사육곰 문제 해결의 시작입니다. 5%의 곰은 미국으로 이주를 준비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95%의 사육곰들이 있습니다.
남아 있는 곰들은 정부가 책임지고 국내 사육곰 생츄어리를 통해 보호해야 합니다.
정부 권장으로 곰 사육이 시작된 1981년 이래 정부는 사육곰 문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마다 단지 문제의 규모를 줄이기 위한 땜질식 정책으로 일관해왔습니다. 그 결과 사육곰 문제는 40년 간 해결되지 않은 채, 사육곰은 좁은 뜬장에 갇혀 최소한의 복지조차 보장받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습니다. 사육곰 산업이 지속되는 한 곰들은 길게는 이십 년 이상의 삶을 철창 속에서 살아가야 하며, 농가 또한 경제적 보상이 없는 사육을 지속해야 합니다. 결국 정부의 노력 없이 사육곰 문제는 도돌이표를 반복할 뿐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남은 사육곰을 정부가 책임지고 보호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협업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여정에는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의 응원과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정부가 더 이상 사육곰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해결에 나설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여주세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육곰 국민청원에 함께 하여 정부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해주세요!
- 1
- |
- 3681
- |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