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물자유연대 입양 가족 여러분! 동물자유연대를 통해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맞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해 입양 가족이 지켜야 할 수칙을 안내해 드립니다.
동물자유연대에서 유기 및 학대로 구조된 동물은 사람과의 유대감을 쌓지 못한 채 살아온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외부 환경에 대한 경험치와 사회성이 부족합니다. 구조 이후 반려동물복지센터에 입소하여 사회성을 길러나가지만 보호소의 특성상 다양한 외부 환경에 대한 경험을 접할 기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안전과 위험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지 못한 동물이 입양 후에 접하는 다양한 환경과 경험은 새로움이 되기도 하기도 두려움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의 세 가지 사항을 꼭 지켜주세요!
1.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해 보호자의 전화번호가 적힌 이름표 목걸이를 항상 착용 시켜 주세요.
2. 입양 후 최소 일주일은 집안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산책이나 여행은 이후에 천천히 시도해주세요)
3. 집이 아닌 외부에서는 목줄(안전줄/하네스)을 꼭 착용 시켜 주세요.
반려동물 등록
'동물등록제'란 유기 및 유실 동물의 발생을 줄이고 동물 보호를 위해 시행된 법률입니다. 동물보호법상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에 대해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외장칩이나 내장칩 혹은 인식표 중 한 방법으로 반려견을 등록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등록 방법은 시·군·구청 및 동물등록 대행 기관인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안내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동물등록제는 반려동물의 등록관리를 통해 보호자의 책임을 강화하고,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 '동물보호 관리시스템'의 등록 정보로 유실 동물을 신속하게 보호자에게 인계할 수 있습니다.
평균 15년 가까이 함께 지내는 반려동물은 우리의 가족입니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예방하기 위해 이름표 목걸이와 반려동물 등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입양 동물을 향한 따뜻한 사랑과 더불어 안전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