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물자유연대입니다.
위기에 처한 동물을 외면하지 않고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해 주신 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확실하지는 않으나 현재 개들이 사육되고 있는 곳은 바람을 최대한 막기 위해 판자가 덧대어져 있고 바닥에도 담요가 깔려있는 것으로 보여 이러한 정황만으로는 동물 방치 학대로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밖에서 보이지 않는 곳의 사육 환경이 비위생적이지는 않은지, 적절한 식수 급여를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점검은 필요해 보입니다.
이에, 해당 건은 지자체 민원 신고를 통해 현장 점검을 요청해 주시고 계도 및 행정 조치를 요청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축산과 033-737-4443).
민원 접수 시, 반려동물에게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아래 법률에 저촉되는 행위임을 전달해 주시고, 민원을 접수하시면서 ‘동물 등록 여부, 질병 및 상해 여부,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적절한 조치 여부, 혹서/혹한의 환경을 피할 공간의 여부, 적절한 식수 급여 여부, 사육 환경의 위생도’ 등의 상황을 확인해 달라는 내용을 함께 전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관련법: 동물보호법 제3조(동물보호의 기본원칙), 동물보호법 제9조(적정한 사육,관리), 동물보호법 제10조(동물학대 등의 금지), 동물보호법 제15조(등록대상동물의 등록 등),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5조(적절한 사육, 관리 방법 등),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6조(동물학대 등의 금지)>
제보자님께서 제보해 주신 마음은 깊이 이해하고 또 감사하나, 현재 전국적으로 피학대 동물이 발생하고 있어 대응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제보자님께서 먼저 민원을 접수해 주신다면 개들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적절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제보자님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며, 직접 민원을 접수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해당 게시글에 댓글 혹은 02-2292-6337(내선번호 1번 → 1번)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위기에 처한 동물을 외면하지 않고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손예령 2026.01.05
안녕하세요, 동물자유연대입니다. 위기에 처한 동물을 외면하지 않고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해 주신 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확실하지는 않으나 현재 개들이 사육되고 있는 곳은 바람을 최대한 막기 위해 판자가 덧대어져 있고 바닥에도 담요가 깔려있는 것으로 보여 이러한 정황만으로는 동물 방치 학대로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밖에서 보이지 않는 곳의 사육 환경이 비위생적이지는 않은지, 적절한 식수 급여를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점검은 필요해 보입니다. 이에, 해당 건은 지자체 민원 신고를 통해 현장 점검을 요청해 주시고 계도 및 행정 조치를 요청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축산과 033-737-4443). 민원 접수 시, 반려동물에게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아래 법률에 저촉되는 행위임을 전달해 주시고, 민원을 접수하시면서 ‘동물 등록 여부, 질병 및 상해 여부, 질병 및 상해에 대한 적절한 조치 여부, 혹서/혹한의 환경을 피할 공간의 여부, 적절한 식수 급여 여부, 사육 환경의 위생도’ 등의 상황을 확인해 달라는 내용을 함께 전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관련법: 동물보호법 제3조(동물보호의 기본원칙), 동물보호법 제9조(적정한 사육,관리), 동물보호법 제10조(동물학대 등의 금지), 동물보호법 제15조(등록대상동물의 등록 등),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5조(적절한 사육, 관리 방법 등),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6조(동물학대 등의 금지)> 제보자님께서 제보해 주신 마음은 깊이 이해하고 또 감사하나, 현재 전국적으로 피학대 동물이 발생하고 있어 대응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제보자님께서 먼저 민원을 접수해 주신다면 개들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적절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제보자님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며, 직접 민원을 접수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해당 게시글에 댓글 혹은 02-2292-6337(내선번호 1번 → 1번)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위기에 처한 동물을 외면하지 않고 제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