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프물범 제품의 온라인 쇼핑몰/제약회사 판매 금지 촉구 요구에 따른 결과
2011년 2월 하프물범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중 가장 규모가 큰 현대쇼핑몰, 롯데쇼핑몰, 신세계몰에 캐나다 하프물범 사냥의 잔혹성과 캠페인의 의미를 알리고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을 판매하지 않도록 협조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이 중 현대홈쇼핑으로부터는 해당 영업팀으로 전달하겠다는 답변을 받았고 롯데마트온라인쇼핑몰 측으로부터는 2월 16일 상품을 쇼핑몰에서 내렸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또한 종근당, 대웅제약, 중외제약, 상아제약, 일양약품, 보령제약, 동아제약 등 유명 제약회사에 하프물범 제품의 제약과 판매를 금지하도록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제약회사로부터는 유일하게 2월 24일 종근당으로부터 답변을 받았습니다. 종근당 측의 답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 식품위생법 개정으로 식약청에서 요구하는 식품공전의 기준이 달라졌고 하프물범의 경우 EPA나 DHA함량이 정제어유보다 낮아 이제 거의 오메가3제품에 넣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프물범을 가지고 정제어유에 함유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함량대로 식약청에서 내는 요구에 맞춰 약을 제조하려면 이전보다 더 많은 양의 하프물범 오메가를 써야 하는데 생산비 등을 고려하면 그럴 수 없다는 것입니다. 2009년을 기준으로 사용량이 거의 20분의 1로 줄었는데 소량이나마 이것을 쓰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요구 때문이며 이는 다른 제약회사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약회사가 하프물범 제품을 쓰는 것은 더 이상 현실적인 선택이 아니며 오직 하프물범이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이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있다는 명분으로 소량이나마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중 판매금지를 적극적으로 고려한 쇼핑몰이 있다는 것은 쇼핑몰에서 하프물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영업의 이윤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기업의 이미지 구축에도 비윤리적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결코 유리하지 않다는 인식에서 기인한다고 판단됩니다.
기업측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에 따라 제약 판매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표현함에 따라 시민들의 윤리적인 선택을 여론화하는 것이 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동물자유연대는 소비자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캠페인을 촉진하며 이 결과를 가지고 기업과 정부 측에 판매금지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만들 것을 촉구하는 활동을 지속시킬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1년 3월 22일 동물자유연대
쿠키 2011-03-22 15:13 |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가져주세요~
민수홍 2011-03-22 15:18 | 삭제
짝짝짝짝짝!!!
더 큰 성취를 향해!!!
홍현신 2011-03-22 16:23 | 삭제
좋은 성과입니다. 덧붙이자면 현재 시판되는 오메가3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 부터 있었는데요. 하프물범의 경우 먹이사슬 상위에 있어서 중금속 오염의 위험성은 계속 제기 되었기에 안전성을 보장할수 없고 위에서 언급된 대로 유효성분의 함유에 있어서도 정제어유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지기에 많은 약사들은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도 제 약국에서는 취급하지 않았고, 드시던 분들도 중단하기를 권해드렸지요..
허나 문제는 오메가3가 피를 맑게 해주는 지방산이라는 정보와 건강 식품이라는 이미지가 혼재되어 많은 분들이-특히 남자분들-우리나라 특유의 보약개념이로 받아들여서 하프물범 사진을 넣으면 더욱 선호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메가3와는 아무 상관없음에도 물개의 생식 부위를 해구신이라 하여 정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소문이 나있었기에 제약사에서도 그걸 광고에 앞세웠던 것입니다.시대에 맞지않는 보신문화와 육류 소비의 급속한 증가로 혈액이 탁해져서 성인병이 증가하고 그걸 막자고 복용하는 오메가3를 보약쯤으로 받아들이는 헛웃음 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지요.. 참고로 혈액이 맑아지기위해서는 육식을 피하시고 좋은 지방산으로는 식물성 지방산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약이 아닌 유효성분 함량이 떨어지는 식품으로 판매되는 것이 많아 앞으로도 계속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조희경 2011-03-22 17:52 | 삭제
네..이것은 단체차원에서만 하기엔 구조적으로 볼때 너무 산재해 있어서 회원님들과 여러분들께서 발견하시는대로 이의 제기를 해주세요. 이런건 팔지 말아달라고 꾸준하게 하시면 좋은 성과 거둘겁니다
열심히 힘을 모아보아요!!
이경숙 2011-03-22 18:04 | 삭제
동자련 홧팅!!!
장지은 2011-03-23 12:22 | 삭제
그남아 좋은 결과와 소식이라서 다행이네요^^
조안나 2011-03-24 13:14 | 삭제
소비자의 의식이 중요하군요.. 사실 오메가3하면 물범이 그려진 모습을 떠올리게 되니.. 실제 캐나다에 가서 선물가게에 가면 오메가3가 단연 으뜸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약통에는 빙긋이 웃고있는 물범 아가의 모습이 프린트 되어 있는데 그 진실은 아프기만 하군요..
홍현신 2011-03-25 10:53 | 삭제
안나님 이야기에 공감..
제친구 약국에 물범아가 그림이 있는 오메가3를 취급했는데 어느날 꼬마아이가 묻더래요..'선생님 저거 물개밥이예요?' ㅠㅠ 여기 서명하고 왔다면서 '그때 기분이 묘했는데 그게 죄책감이었구나..' 하더라구요..
서지희 2011-03-27 08:55 | 삭제
물범은 사람보다 체온이 훨씬 높아서 물범의 지방을 사람이 먹으면 포화지방상태로 된답니다. 연어나 다른 생선에 있는 지방은 오메가3활용도도 높고 불포화상태를 유지한답니다. 물범 지방을 먹고 오메가3 먹었네, 하고 좋아하는 건 나는 곧 고혈압과 당뇨병에 걸릴 거라고 좋아하는 거지요. 뭐가 됐든 소문만 믿고 함부로 대들지 말아야겠어요. 물범을 소비하지 않으면 잡지도 않겠지요.
길지연 2011-03-27 09:22 | 삭제
종근당! 그나마 양심적이군요.